-
AWS - AWS 시작으로 좋은 책 (도서 추천)IT/AWS 2020. 7. 7. 09:21반응형
AWS 도서는
개발자용과 일반 클라우드 책으로 구분해서 사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일반 클라우드 책은 초급, 중급을 구분해서 사는 것을 추천하며,
이론 서적과 실무 위주 책이 있으니 구분해서 사는 것이 더 좋을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또한, 최신 본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AWS의 메뉴가 변경되기도 하며 기능이 계속 추가되기 때문입니다.
제가 이번에 AWS를 공부하면서 도서를 샀는데요.
저도 아직 초보자이기에 입문용과 실용적인 것을 하나 샀습니다.
1. 서비스 운영이 쉬워지는 AWS 인프라 구축 가이드
이 책은, AWS와 서비스 운영에 첫걸음을 내디딜 수 있게 도와주며 서비스 개발과 인프라 관리를 담당하는 실무자의 운영 노하우 등이 나와있습니다.
AWS나 클라우드 환경에 익숙하지 않은 분들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기초적인 서버 구성 방법부터 배포, 모니터링, CI/CD 같은 고도화 등 운영 서버 관리에 필요한 영역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운영서버를 알기 위해선 아키텍처의 이해가 필수이고, 전반적인 아키텍처가 어느 정도 상세하게 되어 있어 이해하기 쉽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AWS EC2만 즐겨 쓰던 수준에서 오토스케일링과 배포까지 가기 위한 여정을 그린 실무적으로 매우 좋은 도서입니다.
특히 DevOps를 시작해야 하는 개발자에겐 아주 유용할 듯합니다.
입문자에게 추천합니다.
2. 배워서 바로 쓰는 14가지 AWS 구축 패턴
이 책은 실무에 유용한 14가지 서비스를 효과적으로 구현하는 영역을 다룹니다.
클라우드 업계 표준인 AWS는 제공하는 서비스와 기능이 방대하며 EC2, S3 같은 개별 서비스 기능을 이해하는 것은 어렵지 않지만 각 서비스를 조합해 특정 요구사항을 만족하는 시스템을 만드는 능력은 쉽게 길러지지 않지만, AWS의 다양한 실무경험을 토대로 정립한 14가지 설계 패턴을 소개하며 시스템의 문제 해결 방법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 책은 상급자용 AWS 책으로 생각이 됩니다.
샘플 코드가 적혀 있을 줄 알았는 데 따라 하기 형태로 되어 있지 않고 알고리즘을 그냥 말로 설명한 책입니다. 따라서 초보자가 보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하며 AWS로 시스템을 설계할 때 참고서가 되며 어떻게 설계하면 좋을지에 대해 정리한 책입니다. 설계 담당자 혹은 팀장급이 보기에 적당한 책일 것 같고 초보자가 보기에는 살짝 무리가 있는 책이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전체적으로 그림이 많고, 표나 그림을 먼저 본 후 설명을 읽게 되니 좀 더 잘 이해가 되는 것 같습니다.
많이 접해본 EC2, S3, RDS 같은 일반적으로 많이 접해본 서비스 구성도 외에도 람다, 게이트웨이 등의 서비스나 인공지능 서비스, 코드 파이프라인을 통한 배포 자동화 구성도 등의 구성에 대해서도 알 수 있게 되어 좋은 책인 것 같습니다.
이 책은 초급자보다는 중급자와 상급자에게 추천합니다.
반응형'IT > AWS' 카테고리의 다른 글
데브옵스(DevOps) / CICD란? (0) 2020.07.17 AWS - EC2 인스턴스 삭제 (3) 2020.05.21 AWS - EC2에 Spring Boot 웹 프로젝트(WAR) 배포하기 (Filezila 사용) (0) 2020.05.11 AWS - RDS MySQL 생성 및 설정 (7) 2020.04.27 AWS - EC2 생성 및 터미널 접속 (0) 2020.04.24 댓글